본문 바로가기

Software

왕의 자리를 걷어찬 Microsoft OneNote: 부분 문자열 검색의 결정적인 결함

반응형

Microsoft의 OneNote 프로그램이 2003년 처음 소개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OneNote의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에 찬사를 보냈다. 우리는, 빈종이에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도표도 작성하고, 낙서도 하곤 한다. 이러한 기능들을 OneNote에서 다 할 수 있고, 노트 파일 관리 및 분류 작업기능도 매우 우수하여, 필자도 애용하였다. 더군다나, 그림이나 사진도 OneNote에 불러와서, 그림속의 문자까지 찾아주는 기능이 있었다. 사무실이나 학교 등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문서들을 OneNote에서 관리하기 아주 좋았다.

 

중간문자 검색 안되는 Microsoft OneNote

 

그러나, 어느 날 OneNote의 치명적인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바로 중간문자 검색이 안되는 것이었다(substring search). 예를 들어, “bicycle” 단어에서 “cycle”을 검색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Word Processor Text Editor 들이 substring search 를 지원하는데, 정작 OneNote는 그 검색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 당시 이문제를 검색하니, 많은 사용자들이, 중간문자 검색 기능이 없는 것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Microsoft 사는, 어떤 이유인지는 우리는 모르지만, 많은 사용자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래서 필자도, 그 많은 OneNote 파일들을 워드 등으로 대체하고 OneNote의 사용을 포기하였다.

 

그후, 20년이 지난 요즈음, Bing ChatGPT OneNote의 중간문자 검색 문제점을 문의했더니, 답변이 다음과 같았다. “I’m not sure why Microsoft chose not to support substring searches in OneNote. However, it’s possible that this feature was not included due to technical limitations or design choices”. , MicrosoftOneNotesubstring search 기능을 지원하지 않은 이유는 확실하지 않다고 대답을 하였다.

 

OneNote의 화려하고 막강한 기능들이, 가장 중요한 기능 하나의 미비로 인해, 사용자들이 외면해서, 존재 자체가 희미하게 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노트 프로그램의 왕이 스스로 자기 지위를 버리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