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련, 제품이나 부품을 자주 구입하거나, 특이한 상품이나 부품을 구입하려는 사용자분들에게 중국 직구 타오바오(Taobao)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타오바오 이용에도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을 구매할 때 유의할 사항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구하기 어려운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이용의 장점:
1. 가장 중요한 요소로, 취급 품목이 매우 많다 – 상품검색을 다양하게 하면, 웬만한 제품과 부품들은 다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상품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 부대비용을 감안하더라도 대부분 상당히 싸다.
3. 중고 상품도 많다 – 새것 같은 중고도 많고, 일반적으로 가성비가 좋다.
타오바오 이용의 단점:
1. 중국어로 되어 있어서 다소 불편하다 – 웹 브라우저에서 자동 번역 기능을 활성화하면 쉽게 해결된다.
2. 반품 및 A/S 가 어렵다 – 배송 대행을 이용하면, 중국 내 반품은, 비교적 수월하다. 그러나 국내 반입 이후에는, 반품이나 A/S 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니, 환불 처리를 이용하면 된다. 환불 요령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타오바오 가입 및 결제수단(신용카드) 등록이 약간 까다로운 편이다 – 다만, 한번 등록하면, 그 후에는 로그인만 하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타오바오 이용 유의점:
1. 반드시, 배송대행사를 선정한 후에 이용한다 – 중국 배송대행 업체는 여러 업체가 있다. 선정 기준은, 상품 무료 촬영 제공, 묶음 배송 제공, 중국 내 반품처리 제공이 중요한 요소이다.
2. 타오바오에서 제공하는 알리왕왕 메신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판매 상인과 실시간 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중국어로 대화하는 것이 유리하다. 번역기를 이용하면 어렵지 않다. 자주 사용하는 문구는 기록하여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상품 화면 오른쪽 거래처 상호 밑에 있는, “联系”, 즉, 연결(connect)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설치 및 대화창이 열린다. 사용자의 Windows 버전에 따라, 대화창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상품검색 전에, 타오바오 홈페이지 좌측 최상단에 위치한 지역선택을, 중국대륙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해야 더 많은 상품을 검색할 수 있다.
4. 실시간 대화를 요청하면, 대부분의 중국 상인들은, 비교적 빨리 응답한다. 상인의 상황에 따라 하루나 이틀후에 응답하는 경우도 있다. 필요한 물품이면, 상인의 응답을 여유롭게 기다린다.
5. 대화 시작전에 번역 프로그램 창을 열어 놓고 인사말과 질문 내용, 특히 상품 URL 들을 점검한다. 질문 내용은 사전에 준비하여, 중국어로 번역해 놓는다. 이때, 번역된 중국어 문장을, 다시 한글이나 영어로 번역해서, 문맥이나 내용이 맞는지 이중 체크한다.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문구 몇 가지를 열거합니다.
Thanks, Have a nice day ! | 谢谢,今天愉快! |
Hello ! | 你好! |
Is it in stock ?(재고 유무 문의) | 有货的 ? |
Delivery ?(배송 일자 문의) | 交货? |
Discount freight !(운송비 할인 요청) | 折扣运费! |
Ship as soon as possible(가급적 빨리 배송 부탁) | 尽快发货 |
Wait a moment ! | 等一下! |
You're welcome | 应该的 |
I do not understand the meaning(당신 말을 이해 못함) | 我不明白意思 |
Good ! | 好! |
6. 대화가 시작되면, 상인들은 대부분 아주 짧은 단답형으로 응답한다. 상품과 배송에 관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한다. 대화 중간에, 질문이나 응답 내용도 번역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중 체크한다. 즉, 한글을 중국어로, 번역된 중국어 문장을, 다시 한글이나 영어로 번역해서, 문맥이나 내용이 맞는지 체크한다. 상인이 응답한 내용도 같은 요령으로 처리한다. 답변이나 질문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
7. 매우 흔하고 자주 거래되는 상품이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상품 검색 후, 판매 상인에게 재고 유무를 확인 후에 구입한다.
8. 배송요금이 상대적으로 높게 기재되어 있거나, 여러 물품 구입 합산 배송요금이 생각보다 높으면, 구매 버튼 클릭후에 바로 결제하지 말고 미결제 구매 상태로 놓고, 상인과 실시간 대화를 통해, 배송요금 할인요청을 한다. 그러면, 대부분의 상인들은, 사용자가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할인해준다.
9. 주문한 후에 배송 상황을 체크한다 – 보통 배송대행지(배대지)에 도착하려면, 3~4일 정도 소요된다. 아주 드물지만, 허위 운송장번호를 기재하여, 배송대행지에 도착한 것처럼 조작하는, 악덕 상인도 존재한다. 이 경우 배송대행 업체에 문의하면 쉽게 알 수 있다.
10. 대부분의 상품은, 배송대행지에 도착 후에, 상품촬영 서비스를 이용하면, 진위여부, 오배송, 누락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정상 작동 여부, 불량 여부 판단은 불가능하다. 만약 반품하려면 이때, 상인과 실시간 대화 후에 처리해야 한다. 배송대행사에 추가 지불하는 반품 수수료는 사용자가 부담해야 한다. 대다수 상인들은 반품 수수료를 추가 부담하지 않는다.
11. 여러 물품을, 여러 상인에게 구입한 경우에는, 배송 대행지에 모두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서, 배송 대행사에 묶음 배송으로 국내통관을 요청한다.
12. 국내 반입후에 불량이나 오배송이 확인되면, 상인과 실시간 대화를 통해, 반품 없는 환불금액을 협상한다. 사실상, 반품은 불가능 하지는 않지만, 국제 배송비용과, 상황에 따라서는 중국내 수입관세까지 사용자가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반품 없는 환불을 상인과 협상한다. 이때, 충분한 증거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제시하여, 상인을 설득해야 한다. 그러나, 소액을 제외하고는,100 프로 환불은 거의 불가능하다. 50프로 환불은 쉽게 성사된다. 다만, 상품 누락의 경우는 100 프로 환불이 대부분 가능하다.
13. 국내 통관에 제약이 있는 물품은, 배송 대행사에 문의한 후에 구입한다. 경우에 따라, 통관 담당자와 직접 통화하여 확인한다.
보통, 단일 품목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알리 익스프레스를 이용해도 된다. 다만, 상품 수령 전 물품 진위 여부 판단 및 가격 등을 고려하면, 특별한 가격 조건이 아니면, 타오바오 이용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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